Skip to content

호그댁 공략 (2) –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2016년 12월 27일
  1. 왜 호그댁인가
  2. 호그댁의 공격 메커니즘
  3. 호그댁 조합법
  4. 상대 댁별 상대법

호그댁의 공격 메커니즘의 기본은 호그의 사용 타이밍이다. 호그는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모든 카드의 사용 타이밍과 위치는 호그의 사용 타이밍을 고려해 사용한다.

예를 들면 호그가 오른쪽으로 들어갈 타이밍을 노리고 있을때, 상대방이 인페르노 타워를 가지고 있다면, 미리 오른쪽 중간 방향으로 메가 미니언을 넣어 호그가 들어갈때 어그로를 끌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 있다.

호그의 사용 타이밍을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초반 찌르기
  2. 저 코스트로 방어 성공 후 사용
  3. 비슷한 코스트일 때 조합을 갖춰 사용 (벽타기 이용)
  4. 어그로 끌기 및 역습용으로 사용

크게 네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다.

1. 초반 찌르기의 경우 게임이 시작하자마자 첫카드로 호그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첫카드로 사용하는 다른 카드에 비해 장점이 많은데, 그 이유는 타워에 데미지를 입지 않기 위해서 상대방이 방어타워를 쓰거나 호그와 비슷한 코스트를 사용해 수비 병력을 빼야 하기 때문이다.

방어타워의 경우 가장 효율적으로 막을 수 있는 카드는 대포이지만, 대포를 사용해 막는다 해도, 1코스트 손해밖게 입지 않고 또한 방타로 역습을 올 수는 없기 때문에 큰 손해는 아니다. 만일 다른 방타의 경우에는 호그와 코스트가 같거나 높기 때문에 상대의 코스트 손해를 가져온다. 만일 수비 병력으로 막을 경우 가장 효율적인 것은 해골군대 정도일 것이다. 만일 막기위해 바바리안을 사용한다면 바바리안으로 상대에게 역습을 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방어 측면에서 막기 어렵지 않다. 그 외 메가 미니언이나 아처를 뺀다 해도, 크게 손해가 아니며 막기 어렵지 않다.

2. 저 코스트로 방어 성공 후 사용의 경우 상대가 빅댁일 때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상대가 라바로 들어올 경우 라바댁은 메가미니언 만으로 적은 코스트 방어가 가능하다. 이 때 순간적으로 상대보다 코스트가 유리해지는 시점이 있는데, 이때 적의 코스트 부족 타이밍을 노려 사용하는 것이다. 상대 조합을 적은 코스트로 방어하는 방법은 따로 정리해 보겠다.

3. 비슷한 코스트일 때 조합을 갖춰 사용의 경우 호그를 사용해, 고블린, 해골, 얼음정령이 벽타기 조합을 이루기 좋은 카드들이며 얼음골램은 밀고 올라가기 좋은 카드이다. 고블린과 해골의 경우 놔두면 상당히 타워가 피해를 많이 당할 것이며 얼음정령, 얼음 골램 또한 호그가 공격할 시간을 더 벌어 상대 타워에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

벽타기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방타의 위치를 중간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방타의 위치가 중간일 경우 크라운 타워 두개에 동시에 공격 당하기 때문에 호그가 좀더 빨리 죽기 때문이다.

4. 어그로 끌기  및 역습용으로 사용의 경우 많이 숙달 되었을 때 사용하기 좋은데, 가장 어그로가 잘 끌리는 카드들이 있다. 예를 들언 미니 페카의 경우 호그의 점프를 통해 페카가 호그를 때리지 못하고 계속 따라가게 만들 수 있다. 그동한 타워가 미니페카를 쳐서 적은 코스트로 수비가 가능해지며, 호그로 역습까지 가능해지는 것이다. 단 이속이 느린 적 카드의 경우 조금 따라가다가 다시 공격으로 전환할 수 있으니 여러번 연습을 통해 상대 조합에 맞게 사용해야 할 것이다. 물론 상황이 자주 발생하지는 않는다.

 

호그댁의 공격 메커니즘 중 중요한 것은 방어 이다. 호그는 기본적으로 적 카드를 공격할 수 없기 때문에 방어시에 활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적은 코스트로 효율적인 수비가 가능한 카드들과 함께 조합해 방어를 항상 고려해야 한다. 공격은 약하지만 방어에 효율적인 아처, 얼음법사, 프린세스, 미니언, 메가미니언 등 적은 코스트지만 조합을 통해 상대 공격을 무마할 수 있는 카드가 필요하며, 통나무, 감전과 같이 저코스트로 방어를 해낼 수 있는 카드들도 함께 조합을 하는 것이 좋다.

아처의 경우 3코스트이지만, 원거리 유닛으로써 공격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상대의 느린 유닛을 잡는데 효율적이다. 얼음법사는 공격력은 높지 않지만 상대방을 느리게 만들어 공격을 무마시키며, 체력도 높은 편이다. 프린세스는 반대편에 소환함으로써 피가 적은 카드를 효율적으로 방어하며 이후 상대방의 코스트 낭비도 불러올 수 있다. 미니언, 메가 미니언 등은 높은 공격력으로 공중 공격이 불가한 근거리 유닛을 막는데 효율적이다. 또한 해골, 고블린, 창고블린, 가드등은 상대가 높은 코스트로 단일 공격 유닛을 막는데 효과적이다.

구체적인 방어 방법은 상대 댁별 상대법에서 다시 정리해 보겠다.

 

마지막으로 호그댁의 공격 메커니즘 중 중요한 것이 공격용 마법 사용이다. 호그댁은 파이어볼, 번개, 독 등과 함께 조합되어 상대방의 방어타워를 무마시키거나 상대 수비병력을 무력화해 타워에 대미지를 주는 방법이 많이 사용된다. 호그를 막기위해 상대방이 사용할 카드를 예측해 미리 마법을 쓸 수 있다면 큰 피해를 상대방에게 줄 수 있을 것이다.

파이어볼은 상대방의 방타를 미리 예측해 쓰거나, 방어를 위해 사용한 바바리안에게 피해를 주기위해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생산기지나 앨릭서 정제소 견제용으로 사용가능하다. 번개는 상대방이 머스킷, 메가미니언, 방어타워 등 적은 유닛수로 방어할 경우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단 상대가 해골군대, 메가미니언 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유닛을 견제할 수 있는 마법이나 유닛도 함께 준비해야 할 것이다.

Advertisements

From → Clash Royale, Game

댓글 남기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