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COFFEESCRIPT Study #1 : 커피 스크립트란?

2013년 7월 4일

안녕하세요. 쿠 입니다.

오늘부터 커피스크립트 내용을 연재합니다.

자바스크립트의 가독성에 지치신 분들을 위한 COFFEESCRIPT(이하 CS)라는 Javascript(이하 JS)를 만들어 주는 언어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CS로 코딩을 하면 그 내용을 인터프리터로 돌려서 JS코드로 만들어 주는 언어입니다.

JS의 경우 OOP 나 MVC 같은 모델링 개념을 적용하기가 상당히 어려워 코드가 많아질 수록 관리소요가 많아지는 게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 NodeJS 같은 서버단 JS프레임워크가 나오면서 최대 편하게 쓰려고 하고 있지만, JS 자체의 특성 상 그 정도가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CS를 활용해 OOP나 MVC 개념을 넣어 JS개발을 하게 되면 코드관리나 유지보수에 한결 편해질 것입니다.

최근에 웹에 AJAX를 활용해서 모든 기능을 구현하는 방식이 유행을 타고 있는데 Backbone과 같은 데이터 모델링 JS 프래임워크도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CS 스터디가 끝나면 Backbone도 당연히 같이 언급해 정리할 계획입니다.) 그러면서 JS 코드가 방대해 지고 이러한 JS를 대체할 만한 새로운 형태의 필요성이 많이 있었습니다.

세상에는 필요하면 막 하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CS도 마찬가지로 저보다 한참 고수이신 매우매우 유명한 클라이언트사이드 개발자이신 분깨서 직접 만드신 언어입니다. 참으로 존경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런 분들 때문에 세상이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나중에….

어쨌든 CS를 익힌 이후에 우리들의 JS 개발 실력은 상상할 수 없도록 성장할 것입니다.

커피 스크립트 그것은 그냥 JS에 불과합니다. (사이트에 써있는 말) [자바]스크립트를 하고 싶다고요? [커피]는 어떠세요. 자 이제 커피의 세계로 빠져봅시다.

커피스크립트 오피셜 사이트 : http://coffeescript.org/

Advertisements

From → Development

댓글 2개
  1. 옥돌 permalink

    CoffeeScript 이 인터프리터도 제공하긴 하지만, JS 코드로 변환시켜주는건 컴파일러가 하는 역할이지요.

    • 넵 맞아요. 첨언 감사드립니다.
      저도 학생때 컴파일러 개발 좋아했었는데, 언제 이런걸 만들 수 있을까요 ㅎㅎ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